중국어 사용자를 위한 한국어 연결어미 '-은데/는데' 완벽 정리 / “-은데/는데” 韩语语法详解 + 实用对话与练习/ 韩语语法:“-은데/는데”的用法和例句整理(附练习)。
🧑🏫 한국어 문법 '-은데/는데' 완전 정복 | 대비, 배경 설명, 부드러운 제안 표현까지
📌 连接词 '-은데/는데' 的用法:表示对比、背景说明、委婉语气等,是韩语中非常常用的语法结构。
✅ ‘-은데/는데’
‘-은데/는데’는 두 개의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때 사용하며,
대비, 배경 설명, 부드러운 제안, 정보 추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은데/는데’ 是一个连接词,用于连接两个句子,表达对比、背景说明、委婉建议或补充信息。
📘 활용 형태 (문법 공식)
형태 | 예시 | 설명 |
---|---|---|
동사 + 는데 | 가다 → 가는데 | 받침이 없거나 ㄹ로 끝나는 동사 |
동사 + 는데 | 먹다 → 먹는데 | 받침이 있는 동사 |
형용사 + 은데 | 작다 → 작은데 | 받침이 있는 형용사 |
형용사 + ㄴ데 | 크다 → 큰데 | 받침이 없는 형용사 |
명사 + 인데 | 학생이다 → 학생인데 | 명사 활용 |
💡 주요 쓰임
1. 대비 (but)
🔹 날씨는 좋은데 바람이 많이 불어요.
→ 天气很好,但风很大。
2. 배경 설명 (background information)
🔹 지금 수업 중인데, 나중에 전화할게요.
→ 现在正在上课,稍后给你打电话。
3. 부드러운 제안 (soft suggestion)
🔹 이 노래 좋은데 같이 들어볼래요?
→ 这首歌不错,要不要一起听听看?
4. 새로운 정보 도입 / 화제 전환
🔹 친구가 있는데, 아주 친절해요.
→ 我有一个朋友,他很亲切。
📝 예문 정리
🔸 오늘은 바쁜데 내일은 시간이 있어요.
今天很忙,但明天有时间。
🔸 한국어는 어려운데 재미있어요.
韩语虽然难,但是很有趣。
🔸 저는 학생인데 제 동생은 직장인이에요.
我是学生,我弟弟是上班族。
📣 학습 팁
-
‘-은데/는데’는 회화에서 자주 쓰이는 연결어미입니다.
-
문장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고, 한국어다운 표현을 만들어 줍니다.
-
뜻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어, 부드러운 말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은데/는데’ 常用于口语中,让句子听起来更自然、更有韩语本地人的语感,也能表达委婉的语气。
여기부터는 국립국어원의 정확한 한국어 초급2 34쪽, 즐거운 한국어 초급2 22쪽 참고 下面参考国立国语院正确的韩语初级234页,愉快的韩语初级222页。
나트: 심심한데 우리 인사동 구경갈까요?
→ 我有点无聊,我们去仁寺洞逛逛好吗?
자가: 네, 좋아요.
→ 好啊,听起来不错。
연습문제 1 练习题 1
※ 이유와 함께 제안하는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 根据提示原因,完成建议句子。
보기) 심심한데 같이 영화 보러 갈래요? (심심하다)
→ 我觉得无聊,一起去看电影好吗?(无聊)
-
______________ 같이 산책할까요? (날씨가 좋다)
→ ______________ 我们一起去散步好吗?(今天天气很好) -
______________ 수업 후에 쇼핑하러 갈까요? (요즘 백화점에서 세일을 하다)
→ ______________ 下课后去百货公司逛逛好吗?(最近百货公司在打折) -
______________ 혹시 두통약 있어요? (머리가 아프다)
→ ______________ 你有头疼药吗?(我头疼) -
______________ 한번 드셔 보세요. (이 집 삼계탕이 맛있다)
→ ______________ 请尝一尝吧。(这家参鸡汤很好吃) -
______________ 좀 가르쳐 주세요. (이 문제가 어렵다)
→ ______________ 请教我一下。(这个问题很难)
정답
-
날씨가 좋은데 같이 산책할까요?
→ 今天天气很好,我们一起去散步吧? -
요즘 백화점에서 세일을 하는데 수업 후에 쇼핑하러 갈까요?
→ 最近百货公司在打折,下课后去逛逛吧? -
머리가 아픈데 혹시 두통약 있어요?
→ 我头疼,你有头疼药吗? -
이 집 삼계탕이 맛있는데 한 번 드셔 보세요.
→ 这家参鸡汤很好吃,您尝一尝吧。 -
이 문제가 어려운데 좀 가르쳐 주세요.
→ 这个问题有点难,请教我一下吧。
연습문제 2 练习题 2
※ 명사가 중복될 때,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 当名词重复出现时,请完成一个复合句。
보기) 양양 씨는 제 친구예요. + 양양 씨는 중국에 살아요.
→ 양양 씨는 제 친구인데 중국에 살아요。
→ 洋洋是我的朋友,他住在中国。
-
이 사람은 제 동생이에요. + 제 동생은 참 귀여워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제 아내 고향은 부산이에요. + 부산은 바다가 아름다워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
이 사람은 제 동생인데 참 귀여워요.
→ 他是我弟弟,很可爱。 -
제 아내 고향은 부산인데 바다가 아름다워요.
→ 我妻子的家乡是釜山,那里的海很美。
활용) 수업 후에 뭘 하고 싶어요? 친구에게 이유와 함께 제안해 보세요.
→ 下课后你想做什么?请结合原因向朋友提出建议。
1) 배가 고프다. 함께 점심을 먹으러 가다.
A: 배가 고픈데 함께 점심을 먹으러 갈까요?
B: 네, 좋아요.
→ 我饿了,一起去吃午饭好吗?
→ 好的。
4) 내일 나트 씨의 생일이다. 선물을 사러 같이 가다.
5) 내일 시험이다. 도서관에 가서 같이 공부하다.
정답
2) 날씨가 좋다. 근처 공원에서 산책을 하다.
A: 날씨가 좋은데 근처 공원에서 산책을 할까요?
B: 네, 좋아요.
→ 今天天气很好,我们去附近的公园走走吧。
→ 好的。
A: 시험이 끝났는데 영화관에서 영화 보러 갈까요?
B: 네, 좋아요.
→ 考试结束了,我们去看电影吧。
→ 好的。
A: 내일 나트 씨의 생일인데 선물을 사러 같이 갈까요?
B: 네, 좋아요.
→ 明天是Nat的生日,一起去买礼物吧。
→ 好的。
5) 내일 시험이다. 도서관에 가서 같이 공부하다.
A: 내일 시험인데 도서관에 가서 같이 공부할까요?
B: 네, 좋아요.
→ 明天考试,我们一起去图书馆学习吧。
→ 好的。
📌 This post also appears on my Naver blog in English:
https://blog.naver.com/hyhjyj/223902790085
* If you have trouble opening this link on mobile, please try logging in to the Naver app or open it in a mobile browser after logging in.
* 모바일에서 링크가 열리지 않는 경우, 네이버 앱에 로그인하거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