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사용자를 위한 한국어 연결어미 '-은데/는데' 완벽 정리 / “-은데/는데” 韩语语法详解 + 实用对话与练习/ 韩语语法:“-은데/는데”的用法和例句整理(附练习)。

🧑‍🏫 한국어 문법 '-은데/는데' 완전 정복 | 대비, 배경 설명, 부드러운 제안 표현까지

📌 连接词 '-은데/는데' 的用法:表示对比、背景说明、委婉语气等,是韩语中非常常用的语法结构。

                              向朋友提出理由和提议吧。


✅ ‘-은데/는데’

‘-은데/는데’는 두 개의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때 사용하며,
대비, 배경 설명, 부드러운 제안, 정보 추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은데/는데’ 是一个连接词,用于连接两个句子,表达对比、背景说明、委婉建议或补充信息。


📘 활용 형태 (문법 공식)


형태 예시 설명
동사 + 는데 가다 → 가는데 받침이 없거나 ㄹ로 끝나는 동사
동사 + 는데 먹다 → 먹는데 받침이 있는 동사
형용사 + 은데 작다 → 작은데 받침이 있는 형용사
형용사 + ㄴ데 크다 → 큰데 받침이 없는 형용사
명사 + 인데 학생이다 → 학생인데 명사 활용

📌 根据动词或形容词的词干结尾不同,使用不同的形态:는 데 / 은데 / ㄴ데 / 인데。

💡 주요 쓰임

1. 대비 (but)

🔹 날씨는 좋은데 바람이 많이 불어요.
→ 天气很好,但风很大。

2. 배경 설명 (background information)

🔹 지금 수업 중인데, 나중에 전화할게요.
→ 现在正在上课,稍后给你打电话。

3. 부드러운 제안 (soft suggestion)

🔹 이 노래 좋은데 같이 들어볼래요?
→ 这首歌不错,要不要一起听听看?

4. 새로운 정보 도입 / 화제 전환

🔹 친구가 있는데, 아주 친절해요.
→ 我有一个朋友,他很亲切。


📝 예문 정리

🔸 오늘은 바쁜데 내일은 시간이 있어요.
今天很忙,但明天有时间。

🔸 한국어는 어려운데 재미있어요.
韩语虽然难,但是很有趣。

🔸 저는 학생인데 제 동생은 직장인이에요.
我是学生,我弟弟是上班族。


📣 학습 팁

  • ‘-은데/는데’는 회화에서 자주 쓰이는 연결어미입니다.

  • 문장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고, 한국어다운 표현을 만들어 줍니다.

  • 뜻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어, 부드러운 말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은데/는데’ 常用于口语中,让句子听起来更自然、更有韩语本地人的语感,也能表达委婉的语气。

여기부터는 국립국어원의 정확한 한국어 초급2 34쪽, 즐거운 한국어 초급2 22쪽 참고 下面参考国立国语院正确的韩语初级234页,愉快的韩语初级222页

날씨가 좋은데 산에 갈까요?
→ 今天天气很好,我们去爬山吧?

요즘 태권도를 배우는데 아주 재미있어요.
→ 最近我在学跆拳道,非常有趣。


我有点无聊,我们去仁寺洞逛逛好吗?

나트: 심심한데 우리 인사동 구경갈까요?
→ 我有点无聊,我们去仁寺洞逛逛好吗?
자가: 네, 좋아요.
→ 好啊,听起来不错。


연습문제 1 练习题 1


※ 이유와 함께 제안하는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 根据提示原因,完成建议句子。

보기) 심심한데 같이 영화 보러 갈래요? (심심하다)
→ 我觉得无聊,一起去看电影好吗?(无聊)

  1. ______________ 같이 산책할까요? (날씨가 좋다)
    → ______________ 我们一起去散步好吗?(今天天气很好)

  2. ______________ 수업 후에 쇼핑하러 갈까요? (요즘 백화점에서 세일을 하다)
    → ______________ 下课后去百货公司逛逛好吗?(最近百货公司在打折)

  3. ______________ 혹시 두통약 있어요? (머리가 아프다)
    → ______________ 你有头疼药吗?(我头疼)

  4. ______________ 한번 드셔 보세요. (이 집 삼계탕이 맛있다)
    → ______________ 请尝一尝吧。(这家参鸡汤很好吃)

  5. ______________ 좀 가르쳐 주세요. (이 문제가 어렵다)
    → ______________ 请教我一下。(这个问题很难)


정답

  1. 날씨가 좋은데 같이 산책할까요?
    → 今天天气很好,我们一起去散步吧?

  2. 요즘 백화점에서 세일을 하는데 수업 후에 쇼핑하러 갈까요?
    → 最近百货公司在打折,下课后去逛逛吧?

  3. 머리가 아픈데 혹시 두통약 있어요?
    → 我头疼,你有头疼药吗?

  4. 이 집 삼계탕이 맛있는데 한 번 드셔 보세요.
    → 这家参鸡汤很好吃,您尝一尝吧。

  5. 이 문제가 어려운데 좀 가르쳐 주세요.
    → 这个问题有点难,请教我一下吧。


연습문제 2 练习题 2


※ 명사가 중복될 때,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 当名词重复出现时,请完成一个复合句。

보기) 양양 씨는 제 친구예요. + 양양 씨는 중국에 살아요.
→ 양양 씨는 제 친구인데 중국에 살아요。
→ 洋洋是我的朋友,他住在中国。

  1. 이 사람은 제 동생이에요. + 제 동생은 참 귀여워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제 아내 고향은 부산이에요. + 부산은 바다가 아름다워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1. 이 사람은 제 동생인데 참 귀여워요.
    → 他是我弟弟,很可爱。

  2. 제 아내 고향은 부산인데 바다가 아름다워요.
    → 我妻子的家乡是釜山,那里的海很美。


활용) 수업 후에 뭘 하고 싶어요? 친구에게 이유와 함께 제안해 보세요.
→ 下课后你想做什么?请结合原因向朋友提出建议。

1) 배가 고프다. 함께 점심을 먹으러 가다.
A: 배가 고픈데 함께 점심을 먹으러 갈까요?
B: 네, 좋아요.
→ 我饿了,一起去吃午饭好吗?
→ 好的。


2) 날씨가 좋다. 근처 공원에서 산책을 하다.

3) 시험이 끝나다. 영화관에서 영화 보러 가다.

4) 내일 나트 씨의 생일이다. 선물을 사러 같이 가다.

5) 내일 시험이다. 도서관에 가서 같이 공부하다.


정답
2) 날씨가 좋다. 근처 공원에서 산책을 하다.
A: 날씨가 좋은데 근처 공원에서 산책을 할까요?
B: 네, 좋아요.
→ 今天天气很好,我们去附近的公园走走吧。
→ 好的。

3) 시험이 끝나다. 영화관에서 영화 보러 가다.
A: 시험이 끝났는데 영화관에서 영화 보러 갈까요?
B: 네, 좋아요.
→ 考试结束了,我们去看电影吧。
→ 好的。

4) 내일 나트 씨의 생일이다. 선물을 사러 같이 가다.
A: 내일 나트 씨의 생일인데 선물을 사러 같이 갈까요?
B: 네, 좋아요.
→ 明天是Nat的生日,一起去买礼物吧。
→ 好的。

5) 내일 시험이다. 도서관에 가서 같이 공부하다.
A: 내일 시험인데 도서관에 가서 같이 공부할까요?
B: 네, 좋아요.
→ 明天考试,我们一起去图书馆学习吧。
→ 好的。


... (본문 내용 끝)

📌 This post also appears on my Naver blog in English:
https://blog.naver.com/hyhjyj/223902790085
* If you have trouble opening this link on mobile, please try logging in to the Naver app or open it in a mobile browser after logging in.
* 모바일에서 링크가 열리지 않는 경우, 네이버 앱에 로그인하거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어 중급2 1과 단어 Vocabulaire coréen intermédiaire 2, leçon

🌿 딜라이트 바게뜨 (Delight Baguette)

✨ A Grace-Filled Wednesday Worship at a Small Neighborhood Church – Visiting Jeongam Church 🙏